PIZZAFOOTBALL


대학 풋볼 미식축구 8주 미리보기: 팬스테잇의 출격2017.Oct.20

시즌 중반을 넘어서면서 화끈한 대학 미식축구 컨퍼런스 게임들이 진행되고 있다.  컨퍼런스 게임들은 컨퍼런스 내의 중요한 의미도 주지만 라이벌 게임들이 즐비하고 있기에 랭크와 상관 없이 Upset(하위팀이 상위팀을 이기는 이변) 이 많이 일어나고 보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지난주 상위 10팀중 4팀이 25위안에 들지 못하는 하위팀들에게 패하면서 플레이 오프 진출에 큰 타격들을 입었다. 대학 미식축구는 다양한 직업들로 이루어진 CFP 의원회분들이 시즌 후 상위 4팀을 선택하여 다음년도 1월1일부터 플레이 오프가 진행되는데 이 4팀에 들어가려면 시즌 내내 한게임 한게임이 살얼음판일 수밖에 없고 특히나 컨퍼런스 게임이라면 더더욱 그리하다.

Game Of The Week

이번주의 주목해야 할 게임이라면 #19 Michigan Wolverines 미시건 대학 대 #2 Penn State Nittany Lions 팬스테잇 대학과의 게임이다. 프로 미식축구 리그에서 감독을 하던 Jim Harbaugh 가 몇년전 부임하면서 미시건이 다시 예전의 영광을 되찼고자 몸무림 치고 있는 가운데 작년 컨퍼런스 우승을 한 팬스테잇이 올해도 우승을 노리며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게임의 중요도에 힘입어 ESPN College Gameday 도 이번주 팬스테잇에서 열린다.

게임 분석: 공격력 – 팬스테잇 승

미시건의 공격력에 문제가 있는건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플로리다의 주전들이 대거 빠졌던 첫 게임때 33점 낸것 말고는 평균 20점을 겨우 내고 있다. 특히 첫 패를 기록한 미시건스테잇 대학과의 게임에선 10점밖에 내지 못하며 무너졌다.  여담으로 미시건 짐 할바 코치는 NFL 프로 시절 Read Option을 중심으로 많은 점수를 내며 카퍼닉 쿼터백을 대리고 슈퍼볼까지 갔지만 대학에 와서는 공격보다는 수비에 전념을 하고 있다.

반대로 팬스테잇은 풋볼선수 최고의 영광인 Heisman 트로피 후보 Saquon Barkley 세쿠안 바클리 러닝백을 중심으로 평균 30점을 넘는 점수를 내는 강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러닝게임으로 점수를 30점 이상 낸다는 것은 상대의 공격시간이 확연하게 줄어든다는 의미가 크므로 아무리 좋은 공격력을 갖고 있다 하더래도 승리하기 힘들다.

게임분석: 수비 – 미시건 승

미시건은 현재 평균 223.8 야드만을 내주며 전체적인 수비 랭크 #1을 달리고 있다. 패스 수비는 평균 138야드만을 내주는 #3위, 패스 성공률 도 #1으로 44.1% 만을 허락한다. 러닝은 평균 85.8야드.

게임분석: 심리 – 팬스테잇

이미 팬스테잇의 승리확률이 확연히 높다. 확률에 의한 자신감 외에 작년 컨퍼런스를 우승하고도 OSU 오하이오스테잇 에게 플레이오프 자리를 내어준 아픔이 있기에 올해는 미시건과 OSU를 분명히 이기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남아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번주, 그릭 다음주 OSU를 승리하면 플레이오프 진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변은 없다. 팬스테잇 올해는 플레이 오프 진출 할듯 보인다.

예상점수

미시건의 오팬스가 수비에도 영향을 줄듯 보인다. 아무리 강한 수비도 계속 필드에 나와있게되면 지칠 수 밖에 없다.

미시건 17 팬스테잇 34

그 외 게임

#11 USC Trojans at #13 Notre Dame Fighting Irish
매년 붙는 게임이지만 매년 많은 미식축구 팬들의 관심을 불러오는 게임이다.  두 학교 다 미식축구 역사가 깊은 것도 있고 보통 두 팀 다 상위 순위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언제나 전체적인 대학 풋볼 순위에 영향을 준다.

올해도 11위 13위의 게임인 만큼 승자는 탑10위 안에 들어가겠고 패자는 게임 내용에 따라 20위 밖으로 물러날 수도 있다.  또한 2패는 College Football Playoff 플오프에 들어가 못한다고 보면 되므로 두 학교에겐 적어도 죽기 아니면 살기의 게임이다.

USC는 Heisman 이야기가 돌고 있는 Sam Darnold를 중심으로 좋은 리시버들과 공격력을 자랑하고 있고 노틀담은 패스보다는 러닝중심으로 이번 시즌을 이끌어 가고 있다.  특히 노틀담은 러닝당 평균 6.9야드로 왠만해서는 디팬스 라인과 라인배커들을 무지막지하게 밟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예상

USC 24 Notre Dame 27
대부분 USC가 승리하리라 보지만 먼길을 와서 불안정한 라인배커 그룹으로 노틀담의 러닝게임에 무너질수 있다고 본다.  노틀담이 3점차로 승리.

Leave a Reply

1 댓글 on "대학 풋볼 미식축구 8주 미리보기: 팬스테잇의 출격"

avatar
정렬:   최근상위 | 최근하위 | 추천상위
WSU Red
Member

미시건이 이겨주면 빅10은 난리가 나겠죠?

wpDiscuz